비빔밥, 육회 날계란? 고소한 맛에 속지 마세요.

비빔밥, 육회 날계란? 고소한 맛에 속지 마세요.

날달걀은 보통 비빔밥, 라면, 그리고 날 쇠고기와 같은 음식에 고소하고 부드러운 식감을 더하는데 사용된다. 익힌 달걀과 달리 독특한 맛과 냄새가 나는 것은 사실이지만 건강을 위해 먹지 않는 것이 좋다. 계란은 익혀 먹어야 효과가 가장 좋고, 익히지 않으면 감염 등 합병증이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이다.

달걀은 대표적인 단백질 식품이지만 트립신 작용을 방해하는 효소도 함유하고 있다. 트립신은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로 트립신이 많이 있어야 단백질이 체내에 흡수될 수 있다. 다행히 달걀이 충분히 가열되면 트립신 억제제가 사라진다. 이것은 계란이 익었을 때 91%의 단백질 섭취를 초래하지만, 날 것으로 했을 때는 52%의 단백질 섭취만을 초래한다.

게다가 날계란을 먹으면 장에 있는 비오틴과 결합해 비오틴의 흡수를 막는다. 비오틴은 탄수화물, 지방 대사, 남성 호르몬의 분비에 관여하는 비타민 종류이다. 비오틴이 많이 부족하면 탈모까지 일으킬 수 있다. 달걀을 익혀 먹으면 흰색의 아비딘이 활성화되지 않아 비오틴 흡수가 용이하다.

날달걀을 먹으면 살모넬라균에 감염될 수 있다. 달걀 껍질에 붙어 있는 살모넬라균이 달걀을 부술 때 침투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감염은 18~36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복통, 설사, 구토, 발열 등 위장장애를 일으킨다. 살모넬라균은 75도 이상의 온도로 가열되면 사라진다. 특히 감염에 취약한 임산부, 영유아, 노약자는 달걀을 철저히 익혀 먹는 것이 좋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