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 커피는 왜 안 먹죠?

영양제, 커피는 왜 안 먹죠?

영양소는 현대인들에게 필수품이 되었다. 매번 영양소가 골고루 첨가될 정도로 먹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특히 많은 사람들이 영양제를 사무실로 가지고 와서 식후에 마신다. 식사 후 자주 마시는 커피와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 있다. 이밖에도 약과 함께 먹으면 효과가 떨어지거나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식품도 있다. 약과 함께 복용해서는 안 되는 음식을 식별하세요.

비타민 B, C, D, 철분과 같은 영양소는 커피와 함께 마시면 효과가 없을 수 있다. 커피에 들어 있는 카페인이 이러한 영양분을 충족시켜 위장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비타민 흡수와 관련된 수용체 기능을 차단하는 것이 직접적인 원인이다. 철은 또한 카페인과 잘 결합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는데, 카페인은 종종 서로 달라붙어 흡수되지 않고 소변으로 배설된다. 따라서 커피를 마신다면 최소 2시간 후에 영양제를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B, C, D는 보충제이고 다양한 영양 보충제에 포함되어 있으니 확인해 보자.

우유와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이 있어요. 소화제, 감기약, 변비약, 제산제, 항생제. 이 약들은 우유와 함께 복용할 때 몸에 흡수되지 않고 대부분 몸에서 배출된다. 우유는 약 성분이 몸에 나타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이다. 항생제는 일부 항생제의 효과를 높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항생제가 우유에 괜찮은지 알고 싶다면 처방약을 제조한 약국에 문의하면 된다.

고혈압으로 혈압이 떨어진다면 과일 중 자몽은 피해야 한다. 혈압강하제에서 칼슘 차단제의 효과를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디히드로피리딘의 칼슘 차단제는 자몽과 함께 먹으면 안 된다. 자몽은 또한 ‘나란진’이라고 불리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나랑인은 약물이 몸 밖으로 배출되는 시간을 늦춰 혈압을 과도하게 낮출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혈전을 녹이기 위해 ‘와파린’을 복용하는 사람은 녹색 채소, 된장, 석류를 과식해서는 안 된다. 녹황색 채소, 청국장, 석류 등이 다량 함유된 비타민K는 혈액을 응고시키는 역할을 한다. 혈전을 녹이기 위해 약을 먹었지만, 이러한 음식들을 과다하게 섭취하면 혈액 응고와 비효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