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본적인 환자들은 과도한 노동이 심장병의 위험(危險)을 증가시킵니다.”

“근본적인 환자들은 과도한 노동이 심장병의 위험(危險)을 증가시킵니다.”

만성 기저질환자가 장시간(時間) 일할 경우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危險)이 크게 높아진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강모열 서울(徐鬱)대학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 메리병원과 이완형 길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교수가 한국 의료패널 데이터(2009~2016년)를 활용해 경제(經濟)활동인 730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만성 기저질환과 건강 관련 생활糧食(양식)으로 분석을 나눠 각 요인이 52시간(時間) 이상(以上) 노동자와 장기 상호(作用)작용을 통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을 높였는지 조사했다. 만성 기저질환은 고혈압·당뇨·고지혈증·비만(BMI 25 이상)으로 정의되며, 건강 관련 생활습관(習慣)은 흡연·음주·운동 수준(水準)을 말한다.

분석 결과 만성 기저질환의 경우 장시간(時間) 근무하면 심혈관질환 발생 危險(위험)이 1.58배 높았지만, 기저질환이 있더라도 장時間(시간) 근무하지 않으면 1.11배 危險(위험)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기저질환자가 장기간 활동할 경우 두 가지 위험(危險)인자가 상호 작용하고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危險)도를 합친 것에 비해 심혈관질환 발생 위험(危險)이 약 46% 증가하는 셈이다.

다만 기저질환이 없는 경우 장시간 근무해도 심혈관질환 발생 危險(위험)이 1.01배 증가하는 데 그쳐 통계적으로나 임상적으로 유의미한 위험 증가는 관찰되지 않았다. 이는 기저질환자가 장時間(시간) 근무할 경우 심혈관질환 위험성에 시너지 효과가 있어 만성 기저질환자의 장時間(시간) 노동에 더욱 엄격한 한계가 있는 것으로 평가된다.

반면(反面) 흡연, 음주, 운동부족 등 생활상 상호(作用)작용을 볼 때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호(作用)작용이 관찰되지 않아 건강하지 못한 생활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장時間(시간) 노동을 해도 추가적인 심혈관 질환에 걸릴 危險(위험)이 높아지지 않는다.

강모열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는 실무적인 관점에서 사업장의 건강관리와 산업재해 보상의 근거로 (活用)활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경우 장시간 노동은 심혈관 질환 위험(危險)과 시너지 효과가 有(있다).”

연구 결과는 생태보건저널(Journal of Ecological Health(Journal of Ecological Health) 2021년 1월호에 게재됐다.

이상으로 “근본적인 환자들은 과도한 노동이 심장병의 위험(危險)을 증가시킵니다.” 에 대한 정보를 전해드렸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